본문 바로가기
직구팁

해외직구 관세 기준 20초만에 계산 하는 쉬운 방법

by 소드마스터 2021. 11. 22.

해외직구 관세 계산 방법

해외직구 관세 계산 방법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이해서 해외직구 관세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세 부분은 참 머리가 아픈 부분이라 최대한 쉽게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관세요율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으니 다운 받으셔서 확인해 보세요.

 

 

해외직구 관세 계산 방법

 

 

해외직구 할때 관부가세는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 입니다.

 

 

사실상 직구 하다보면 크게 어렵지 않지만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는 부분이니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부가세는 수입물품에 부과되는 세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국내에 들어오는 직구 물품중에 면세 한도가 있는 제품이 있으니 이 부분만 잘 확인해서 직구 하시면 직구 하실때 관부가세 부분 문제 없이 직구가 가능할거라 봅니다.

 

 

 

해외직구 관세 계산 하는 방법

 

 

관부가세 계산 방법은 요새 워낙 계산기가 잘 나와있어서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통해서 대략적인 금액대를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해외 직구 물품 예상 세액 조회 서비스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물품 예상 세액 조회 하실 분들은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해외직구 관부가세 계산기

 

https://www.customs.go.kr/kcs/ad/tax/BuyTaxCalculation.do

 

직구한 제품을 예상 세액 조회 하는 시스템 이고, 매주마다 고시 환율이 바뀌기 때문에 통관시점에서의 환율과 변동이 있어서 실제 금액하고는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사항으로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관세청 고시환율

 

관부가세 계산을 할때 베이스가 되는것은 관세청에서 고지 하는 고시환율 기준이니 이 고시 환율은 네이버 환율과 차이가 있으며 매주 고시환율이 나오기 때문에 이 고시환율 특히 USD를 참고 하셔서 직구 하실때 관부가세 범위로 계산하는것이 가장 정확 합니다.

 

 

 

일본 직구 관세

 

 

가까운 나라인 일본 아마존 또는 메루카리등 여러곳을 통해 직구로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본 직구 관세는 150달러가 기준이되므로 직구 하실때 엔화를 달러로 바꿔서 보시거나 고시환율로 JPY검색 하셔서 이번주 고시환율이 얼마인지 대략적으로 예상해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입항 기준이므로 물건이 실제로 들어오는 그 주간의 고시환율이 중요합니다.

 

 

고시환율을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unipass.customs.go.kr/csp/index.do?tgMenuId=MYC_MNU_00000339

 

 

 

 미국 직구 관세

 

 

미국 직구 관세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직구 하는곳이 바로 미국이 아닐까 싶은데 미국의 경우 관부가세 범위가 다른 국가에 비해서 조금 더 높습니다.

 

 

일반통관의 경우는 150달러까지 (비타민, 의료용품등) 목록통관의 경우는 200달러까지 통관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구입하는 가방, 의류, 신발, 전자제품들은 목록통관 제품이라 200달러까지도 관부가세 없이 직구가 가능합니다.

 

일반통관 목록통관

 

 

일반통관과 목록통관은 통관 하는 방식부터 다르기 때문에 일반통관 제품을 직구 하실 분들은 위의 표를 보시고 내가 구입할 제품이 여기에 속한다면 일반통관 제품으로써 150 달러에 맞추어서 직구 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통관 제품인데 150달러 이상 구입시 해당 제품은 관부가세가 발생하기에 구입하실때 내가 구입하는 품목이 무엇인지, 이 제품이 일반통관 제품인지 목록통관 제품인지 잘 확인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중국 직구 관세

 

앞서 일본과 미국 관세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중국 직구 관세 역시 일본과 동일하게 150달러 입니다.

 

 

마찬가지로 고시환율중 CNY로 검색 하셔서 중국에서 들여오는 위안화를 계산해 보시거나 USD와 CNY를 비교해 보셔서 차액을 확인해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유럽 직구 관세

 

 

유럽 역시 관세 기준은 150달러 입니다. 유럽은 EUR라는 화폐를 사용하니 EUR로 확인해 보시거나 영국 직구라면 파운드로 계산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유럽은 EU-FTA가 가능하고 150달러를 넘겼다 하더라도 FTA 서류만 준비가 된다면 부가세 10프로만 납부 하면 되는 품목들이 많으므로 참고해 보세요

 

 

EU국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스트리아(Austria), 벨기에(Belgium), 체코(Czech Republic), 키프로스(Cyprus), 덴마크(Denmark), 에스토니아(Estonia), 핀란드(Finland), 프랑스(France), 독일(Germany), 그리스(Greece), 헝가리(Hungary), 아일랜드(Ireland), 이탈리아(Italy), 라트비아(Latvia), 리투아니아(Lithuania), 룩셈부르크(Luxembourg), 몰타(Malta), 네델란드(Netherlands), 폴란드(Poland), 포르투갈(Portugal), 슬로바키아(Slovakia), 슬로베니아(Slovenia), 
스페인(Spain), 스웨덴(Sweden), 불가리아(Bulgaria), 루마니아(Romania), 크로아티아(Croatia)

 

 

해당 국가에서 구입하실 분들은 EU FTA 서류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관세청 관부가세요율.pdf
0.59MB

댓글